신뢰성·안전연구센터

한국자동차연구원

기업지원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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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연도 -

    기업요구사항 * 필드의 원인불명고장(N.T.F 고장)에 대한 고장원인 판정기법 개발 필요
    - 완성차 요구 신뢰성 Spec을 만족함에도 지속적인 필드 고장 발생
    - 필드고장 대부분 간헐적 고장으로 나타남에 따라 원인 분석 방법이 부재하여 근본적인 개선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지원내용 * 필드 클레임 정보 분석을 통한 고장 경향성 분석
    - 필드에서의 고장현상 및 고장률, 개선 유효성, 기후 영향성 등 원인불명 고장의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필드 클레임 경향성 분석

    * 추정 고장모드별 고장재현시험을 통한 근본적 원인 분석
    - 작동환경을 고려한 잠재 고장 메커니즘 추정 및 분석 시나리오 설계
    - 원리시험에 기반한 필드고장 현상 재현 검증 – 간헐적 회로 단락 재현
    - 이온 마이그레이션 재현시험을 위한 회로구성 및 시리즈 평가법 개발

    주요성과 * 원인 불명 고장 검증 기법 확보를 통한 설계개선 방향 제시
    - 부품사 고질 문제의 원인분석 결과 및 검증기법, 개선방안 컨설팅 지원
    - 연구내용 홍보 성과 : 2019 추계 신뢰성학회 최우수 발표논문상 수상

  • 2

    사례연도 -

    기업요구사항 * 완성차의 신뢰성 목표가 상향됨에 따라 부품의 신뢰성 평가기준 강화
    - 높은 수명목표를 갖는 엔진전장품의 경우, 강화된 ES를 기준으로 DV 시험과 동 - 일하게 중복하여 PV 시험을 실시 → 총 개발기간과 장비 및 시험비용 증가

    지원내용 * 수요기업-부품사-KATECH 협력체계 구축
    - 12개 부품사 대상 DV/PV 최적 운영체계 컨설팅 및 교육
    - 수요기업(현대기아차) 및 12개 엔진전장부품 대표 공급기업을 연계하여 집체 교육(3회) 및 개별 컨설팅 수행 중

    주요성과 * 부품사의 충분한 개발일정 확보 및 시험비용 절감 동시 해소 가능
    - 부품 제조 공정과 무관한 설계 의존형의 시험항목 중복 검사 방지
    - DV/PV 실시 목적에 적합한 시험항목의 선정 및 분리 운용을 통해 최소화된 시험으로 수요기업 품질 목표 달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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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연도 -

    기업요구사항 * 상용차용 EGR 밸브 국산화를 위한 설계 강건성 검증 지원 필요
    - 세계 배기가스규제 대응을 위한 상용차용 EGR 밸브의 국산화 시도
    - 국내 OEM에서 개발품에 대한 설계 단계에서의 신뢰성 검증 요구

    지원내용 * 경쟁사의 EGR 밸브의 고장 사례 조사/분석
    - 필드 고장 사례 분석을 통한 EGR valve의 고장 발생 유형 분석
    - 유사 사양 제품의 고장 사례 분석을 통한 설계 주안점 도출

    *개발품의 잠재 취약점 분석을 통한 설계 개선방안 수립 지원
    - 1차 개발품의 소재적, 기구적 비파괴 및 파괴 분석 지원
    - 잠재 취약점에 대한 설계 개선 가이드 제공

    주요성과 * 신뢰성 취약부 분석/개선을 통한 국내 OEM의 납품 가능성 증대
    - 개발 단계에서의 신뢰성 검증을 통한 설계 개선 비용 절감
    - 객관적 검증 시스템 활용으로 수요기업 요구수준 이상의 제품 신뢰성 확보
    - EURO-6D 대응 상용차량 적용 협의 중(수요처 : H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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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연도 -

    기업요구사항 * 초도 양산품 필드고장 원인 규명 및 선별 방안 필요
    - 개선안 조기 확보 및 품질 안정화를 위한 원인 규명 필요
    - 고장 분석 기반의 고품 및 불량 자재 선별 방안 부재

    지원내용 [주요 고장 원인 규명] 수소압력센서 내 MEMS chip 리크에 의한 고장
    [선별 방안 가이드] 센서 고온 특성 검증으로 정상-고장 자재 선별안 제시

    주요성과 - 고장원인 규명, 선별안 적용으로 필드 클레임 감소 기대(5.67% → 0.35%)
    - 동일 고장의 재발 방지로 예방 품질 확보 및 제품 경쟁력 강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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