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RIBA EUROPE
Transmission test stand Titan P
11년
주장비
시험
물리적 측정장비 > 힘/토크/압력/진공측정장비 > 동력계
공동활용서비스
2024-12-06
8,242,671,750원
없음
이 장비는 대형 전기‧수소 상용차의 전기구동 및 동력전달 시스템 성능과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파워트레인(전기동력장치, 변속기, 모듈화 전동액슬, 출력축, 종감속기어, 차동기어장치 등) 각 부품별 시험 및 실차량 평가가 가능하며, 저관성 고토크 구동 및 부하 모터에 고정밀 센서를 탑재하여 실험 대상 차종 및 유사 차종의 주행 특성과 도로 부하를 정밀히 모사합니다. 가속 페달 및 변속 엑츄에이터를 제어하여 다양한 주행 패턴의 반복 재현성을 확보하며, 배터리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고전압 배터리 및 수소연료전지 전압 변동을 모사할 수 있습니다. 구동계 동력계와 AC 부하 모터를 통해 Wheel Speed 및 Torque를 정밀 측정하며, HILS 장비와 실시간 연동하여 주행환경과 차량 동역학 모델을 기반으로 한 대형 전기-수소상용차의 주행 특성을 모사합니다. 최대 5대의 모터를 정밀 제어 가능한 고성능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4~6개의 차륜과 최대 4개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다양한 동력전달 구조에 대응합니다. 장비에는 Speed, Torque, 온도, 압력, 전압, 전류, 진동 센서가 내장되어 동력 전달 효율, 마찰 손실, 구동 저항 데이터를 정밀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성능 및 내구성을 효율적으로 평가하며, 가상 주행 모델을 활용해 국내외 실도로 환경을 반영한 시험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장비는 대형 전기·수소 상용차의 고출력 전기구동시스템 및 동력전달 시스템의 성능과 내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고속·고토크 구동 모터 및 다축 평가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량의 주행 특성과 도로 부하를 정밀하게 모사하며, 실도로 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가상 평가 환경에서 성능 및 내구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장비는 구동계 동력계와 배터리 시뮬레이터를 포함하여 고출력·다축 동력전달 구조의 다양한 조건을 시험합니다. 저관성 고토크 모터 및 고정밀 센서를 통해 차량의 주행 및 부하 특성을 실시간으로 재현하며, 실도로 주행 없이 효율적인 성능 평가와 내구 시험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출력 구동 시스템(전기모터, 변속기, 구동 액슬 등)의 진동 해석, 윤활 테스트, 기어 및 베어링 피로 시험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 평가가 가능하며, 차량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HILS 장비의 실시간 연동을 통해 주행 환경을 정밀히 제어합니다.
해당 장비는 대형 전기·수소 상용차 부품 개발사의 기술지원 및 평가를 목적으로 하며, 국내외 실도로 환경을 고려한 디지털 트윈 및 가상 노선 모델을 활용해 효율적인 연구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연평균 60% 이상의 가동률을 목표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R&D 과제와 연계하여 활용될 계획입니다.
기관의뢰
고정형
시간별
[Hr] 1,220,000원
o 전력기반 전기수소상용차의 구동시스템 및 동력전달시스템의 실도로에서의 작동 특성을 반영하여 시스템의 동력성능 및 내구성능 개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국내 대형 전기수소 상용차 제작사에서는 유럽, 중국 및 미국 등의 국외 시장을 주요 수요처로 하여 차량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국내외 다양한 현지 실도로 조건에서의 작동 특성을 고려한 구동시스템 및 동력전달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됨
o 대형 전기수소 상용차의 구동시스템 및 동력전달 시스템의 수요 특성을 고려할 때 구축 장비를 활용하는 부품기업에서는 국내외 차량 제작사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국내외 실도로 주행환경에서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 적용 대상 차량의 가상 주행 노선 모델을 활용한 가상 평가환경에서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대형 전기‧수소상용차 다축 동력발생 동력전달 통합 전기구동시스템 성능 평가 장비
o 구동 동력계(M1) : 700kW, 4,000Nm 급 Max 4500rpm
o Output 1축 동력계 (M2,M3) : 500kW, 5,000Nm, Max 5,000rpm 급(동력계 1대 기준)
o Output 2축 동력계 (M4,M5) : 500kW, 5,000Nm Max 5,000rpm 급(동력계 1대 기준)
o 다단 기어박스 적용 :
◼ 구동 동력계 기억박스(1set)
- 기어비 I 1: 0.45 /기어비 i2 : 1
- i1 rated torque : 1,800Nm
- i1 rated rpm : 10,000rpm
◼Output 동력계(4set)
- 기어비 1:15 적용 : Wheel 축 High torque (90,000Nm) @ 48rpm / Max. 300rpm 구현
- 기어비 1:5 적용 : Wheel 축 High speed (30,000Nm) @ 160rpm / Max. 1,000rpm 구현
- 토크 : M1+M2 = 180,000Nm 이상
- 속도 : 최소 900rpm 컨트롤 가능
o Battery Simulator : 1,000kW 1,200V 1,600A
◼ Current rise time (10%...+90%) : < 2 ms
◼ Voltage and Current accuracy : ±0.2% FS
o 고정밀 전력분석계(WT5000) :
◼ 전압범위 : 1200VDC, 1,000VAC
◼ DC 정밀도 : 0.015%Rdg + 0.04%Rng(F.S)
◼ Sampling Time : 2Mhz
◼ 고정밀 대용량 전류 센서(CT1000) : DC + AC Currents, Voltages
◼ IEC Harmonic/Flicker Measurement
◼ Motor Evaluation Function
o Data Acquisition : IEEE1394의 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