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스유엠
GITC-SUM-CEV-001
9년
주장비
분석
데이터 처리장비 > 하드웨어 >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하드웨어
2022-12-31
372,114,400원
기관의뢰
이동형
시간별
[Hr] 29,000원
○ SAE에서 정한 자율주행 최고 수준인 Level4 ~ 5 완전 자율주행을 실현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음
○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정성 분석을 위해 자율주행 임시면허에서 정한 미션 수행이 가능한 시스템 필요
○ 자율주행 차량용 부품 분야에 대한 글로벌 성능 및 품질 확보에 필수적인 장비
- 자율주행 차량용 부품 / 인지 센서 / 자율주행 SW 분야 기술개발 및 성능 품질 확보를 위한 연구지원 장비임
- 자율주행 차량의 핵심 부품 간 연계성 및 작동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써 중소⋅중견 기업의 개발품 적용 가능
- 자율주행 셔틀 운행으로 야기되는 교통 영향도, 요구사항 분석 및 교통류 안전척도 연구를 통한 자율주행 서비스 기업의 평가 방안 제시
- 자율주행 시스템을 운용 가능한 주행환경의 DB화를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 주행환경 및 모의 시험환경 제시
○ 자율주행 관련 센서 제품(Radar, LiDAR, Camera 등) 성능 검증용 테스트 베드 활용 가능
○ 자율주행 관련 알고리즘 실차 검증용 테스트 베드 활용 가능
○ 자율주행환경에 따른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기업의 평가 방안 제시
○ 상용차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 부품(모터, 인버터, 배터리, 섀시 등) / 센서(카메라, LiDAR, Radar 등) / 제어기(구동 드라이버 및 셔틀 제어용 상위제어기) 등 단위 부품 테스트
○ 부품기업에서 자율주행 부품으로 개발한 제품 테스트 검증용 플랫폼 제시
○ 자율주행 시스템을 운용 가능한 주행환경의 DB화를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 주행환경 및 모의 시험환경 제시
○ 자율주행 차량용 개발 부품의 실제 도로 주행 시 노출되는 다양한 환경(온도, 진동 및 장애물과 같은 주행 방해 요소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 제공
1. 미래차기반 자율주행테스트 플랫폼(베이스 차량) 주요 사양
- 최대 승차인원 : 15명 이상
- 구동장치 : (모터)최대출력 140㎾ 이상
- 배터리 용량 : 최대 120㎾이상(리튬이온 폴리머)
- 1회 충전 주행거리 : 최대 200㎞ 이상
- 1회 충전시간 : 최대 80min 이하
- 크기
* 전장 : 7,710mm ± 20mm
* 전폭 : 2,035mm ± 20mm
* 전고 : 2,795mm ± 20mm
* 축간거리 : 4,085mm ± 20mm
* 윤거(전) : 1,705mm ± 20mm
* 윤거(후) : 1,495mm ± 20mm
* 타이어(전) : 205/75 R 17.5-10PR
* 타이어(후) : 205/75 R 17.5-10PR
2. 차량 하위제어 시스템
- 자율주행 기능 테스트를 위한 횡방향(조향) 제어시스템 포함
* 조향 각도(0° → 90°) 도달 요구 시간 : 500㎳ 이하
* 시스템 제어 반응 속도 : 500㎳ 이하
* 차량 횡방향 제어 명령 전송 주기 : 50㎐ 이상
* 횡방향(조향) 제어시스템은 차량 내 노출을 최소화하는 매립형 시스템(제어기,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운전자가 수동 조작을 통해 차량을 주행할 때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함
- 자율주행 기능 테스트를 위한 전자식 종방향(가속) 제어시스템 포함
* 페달 명령(0% → 100% step) 도달 요구 시간 : 500㎳ 이하
* 시스템 제어 반응 속도 : 500㎳ 이하
* 차량 종방향 제어 명령 전송 주기 : 50㎐ 이상
* 종방향(가속) 제어시스템은 차량 내 노출을 최소화하는 매립형 시스템(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운전자가 수동 조작을 통해 차량을 주행할 때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함
- 자율주행 기능 테스트를 위한 기계식 종방향(감속) 제어시스템 포함
* 페달 명령(0% → 100% step) 도달 요구 시간 : 500㎳ 이하
* 시스템 제어 반응 속도 : 500㎳ 이하
* 차량 종방향 제어 명령 전송 주기 : 50㎐ 이상
* 종방향(감속) 제어시스템은 차량 내 노출을 최소화하는 매립형 시스템(제어기,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운전자가 수동 조작을 통해 차량을 주행할 때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함
- 자율주행 종/횡방향 제어 기능 테스트를 위한 CAN 또는 UART 통신 인터페이스
- 차량 하위제어 시스템은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보유 중인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소프트웨어”와 호환 및 연동이 가능해야 하며, 차량 제어를 위한 커맨드는 아래와 같음
※ 차량 제어를 위한 하위제어 커맨드는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의 요청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3.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 변환 시스템
- 운전자우선모드와 시스템우선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조종장치
※ 운전자우선모드 : 자율주행자동차의 운전조작에 대한 권한이 운전자에게 부여된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
※ 시스템우선모드 : 자율주행자동차의 운전조작에 대한 권한이 자율주행 시스템에게 부여된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
- 시험운전자가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를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는 표시장치
- 시스템우선모드로 운행 중 언제라도 모드전환조작에 대해 자동적으로 안전하게 운전자우선모드로 전환 가능한 Override 기능
※ 모드전환조작 : 가속, 제동, 조향, 작동모드 선택을 위한 조종장치, 운전자우선모드로 작동상태를 강제로 전환시키는 조종장치 등의 운전자의 조작
- 자율주행 임시면허 기준에 부합하는 운전자 Override 기능 포함
4. 자율주행 전원 시스템 및 하네스 설계 / 개조
- 자율주행 시스템, 센서류, 차량 하위제어 시스템, 자율주행 임시면허 취득을 위한 부대장치 등 전원 공급을 위한 자율주행 전원 시스템 및 퓨즈박스 구성
- 차량 전원과 자율주행 전원 시스템 사이 안정성을 위한 보조 전원 시스템을 포함하여야 하며, 보조 전원 시스템은 차량 전원과 연동하여 충전이 가능하여야 함
- 자율주행 전원 시스템은 하위 제어 시스템, 부대장치 등 차량에 탑재되는 부속장비 뿐만 아니라, 향후 탑재될 센서류, 상위 제어기 등의 전력량을 고려한 시스템 구성
- 자율주행 시스템(하위 제어시스템, 상위 제어시스템, 부대장치 등)의 개별 전원 제어 장치
- 주행환경 인식용 센서류의 개별 전원 제어 장치
- 자율주행 시스템 구성을 위한 차량 하위제어시스템, 주행환경 인식 센서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위한 필수 전원 인터페이스 확보 및 설치
- 자율주행 시스템 및 센서류의 확장성을 고려한 12V, 24V, 220V 전원의 추가 인터페이스 차량 내부 전방과 후방 각 1 포트 이상 포함
- 자율주행 시스템 구성을 위한 차량 내부 데이터, 외부 센서 데이터 등의 접근을 위한 필수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보 및 설치
- 자율주행 시스템 및 센서류의 확장성을 고려한 차량 내부 데이터(C-CAN, 차량 하위제어), 외부 센서 데이터 등의 접근을 위한 추가 인터페이스 차량 내부 전방 각 1포트 이상 포함
- 자율주행 시스템의 노출을 최소화하는 매립형 시스템 배치 및 하네스 구성을 통한 자율주행 가능 차량 시스템 개조
- 기본 차량 외 자율주행 기능을 위해 추가 / 변경 / 개조되는 전원 케이블, 데이터 케이블 등에 대한 라벨링
5. 센서 브라켓 설계, 제작 및 장착
- 전방 영상 센서용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전방 Radar 센서용 매립형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전방 LiDAR 센서용 매립형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측 전방(좌/우) LiDAR 센서용 매립형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측 후방(좌/우) LiDAR 센서용 매립형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방향 및 위치 측위를 위한 센서 매립형 브라켓과 커버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방향 및 위치 측위를 위한 센서의 안테나 브라켓의 설계, 제작 및 설치
- 센서류는 차량에 견고하게 장착되어야하며, 센서 작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매립을 통해 노출을 최소화하여 설치
- 센서류는 외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과 충격에 대비하여 센서 작동에 방해가 되지 않는 보호용 커버 설치
- 본 장비에 장착되는 센서용 브라켓은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보유 중인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소프트웨어”와 호환 및 연동이 가능한 센서를 기준으로 하며,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활용 중인 센서 목록은 아래와 같음
※ 자율주행 주행환경 인식 센서는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의 요청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
-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보유 중인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소프트웨어”와 호환 및 연동이 가능하도록 센서 튜닝 지원을 지원하여야 함
6. 자율주행 임시면허 취득을 위한 부대장치 및 기능
- 운전전환요구가 가능한 시각 및 청각 알림을 위한 장치
※ 운전전환요구 : 시스템우선모드로 주행 중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운전자우선모드로 전환하도록 알리는 신호
- 자율주행 시험운행 상태 안내를 위한 차량 후방 표지
- 자율주행 시스템 동작 상태(운행속도,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 등) 확인용 내부 디스플레이 장치
- 센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안정적인 Load-balance를 고려한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스템우선모드에서 강제적으로 운전자우선모드로 전환시키는 조종장치
- 차량 운행 정보(자율주행자동차의 속도, 분당 엔진회전수 또는 구동모터 회전수, 자동변속장치의 변속단 위치 등) 기록을 위한 운행기록 시스템
- 시험운전자의 조종장치 작동여부 등 안전관리 상황이 확인 가능한 영상기록장치
- 주행차로 전방 좌·우 차로 주행상황이 확인 가능한 영상기록장치
- 주행차로 후방 좌·우 차로 주행상황이 확인 가능한 영상기록장치
-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고장을 알려주기 위한 표시장치
- 차량 전방위 모니터링을 위한 AVM 시스템(전용 디스플레이 포함)
- 운행상황 공유를 위한 탑승객용 32인치 이상의 디스플레이 장치
-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보유 중인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소프트웨어”와 연동을 위한 장비의 횡방향(조향), 종방향(가/감속), 방향지시등, 비상등 등의 제어 기능 포함
- 수요기관(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에서 보유 중인 “자율주행 원격통합관제시스템”과 연동을 위한 운행속도, 배터리, 자율주행 시스템의 작동모드, 운전전환요구 여부, 시스템 기능고장 여부 등 시스템 모니터링 데이터 확인 기능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