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성텍
AST-T4000H-2Zone
10년
주장비
시험
기계가공·시험장비 > 열유체장비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열유체장비
2021-12-13
294,035,000원
기관의뢰 직접사용
고정형
일별
609,000원
∙ 방폭형 온도챔버는 배터리팩/시스템 및 모듈의 시험 중 발화 또는 폭발의 위험으로부터 시험자 및 주변 시설, 건물 보호를 위한 방폭형 챔버로 충방전기와 한쌍이 되어 시험에 사용됨.
∙ 초소형전기차를 포함한 모든 전기차에서의 배터리 안전성 문제는 차량 운전자 및 동승자에 대한 인적 안전문제뿐만 아니라 적재 물품등의 물적 손해를 유발하며, 주행 및 주차 중 화재로도 발전할 수 있어 탑승자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 및 성능 평가는 매우 중요한 필수적인 요소임.
∙ 국토부 인증 구동축전지 안전시험 제 18조의 3항에 따른 인증 항목으로 전기자동차 구동용 배터리팩은 충전 및 방전 시험을 실시하여 발화 및 폭발이 없어야 합격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때 시험평가를 위한 필수 장비임.
∙ 배터리팩, 모듈 및 시스테에 대한 UNECE R100, KBIA-10104-03, UN38.3, IEC62619등의 국제적인 규격시험이 가능함.
(1) 주 사양
○ 내부 크기 : W3,500mm x D2,000mm x H2,000mm 이상
○ 챔버 재질 : IN : SUS304 5t, OUT : SS41 1.6t 이상
보온제: 100T 이상 글라스울(무부하기준 분당1℃ 이상 가열성능을 만족할 것)
○ 온도 범위 : -40℃ ~ +100℃
○ 냉각방식 : 수랭식 설비(냉각탑에서 PCW공급받는 기준)
○ 냉각 성능 : 상온 → -40℃ (무부하 기준 1℃/min 이상)
○ 가열 성능 : 상온 → +100℃ (무부하 기준 1℃/min 이상)
○ 온도 분포도 : ±2.0℃ 이하
○ 내부 허용하중 : 300kg 이상
○ 내부 바닥 : 베이클라이트 또는 에폭시
○ Door : 전면 개폐식 Door, Door 이중 잠금장치, 개폐센서, Door 처짐방지를 위한 힌지 강화
○ 내부CCTV, 관측창 : Full HD화질 CCTV 2대 이상 및 비산방지를 위한 방폭장치, 결로방지 강화유리창
○ 작업 Hole 및 부스바 : 지름 100mm 이상, 2개소 이상 또는 부스바(개별장치 설치) 설치
○ 사용자용 PC : 8Gb 이상 ram, 64Gb SSD, 1Tb HDD, Windows 10 정품운영체제 이상의 사양을 보유하며 CCTV화면 확인 및 방폭형 온도챔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PC
○ PC소프트웨어 : 챔버 컨트롤, 모니터링 및 데이터 취득 가능할 것
○ 냉각기 용량 : 저온용 냉동기 40HP * 2EA 이상(무부하기준 분당1℃ 이상 냉각성능을 만족할 것)
(2) 안전장치
가. 소화설비
○ 화재 및 위험요소 감지를 위한 불꽃 센서 및 온도 센서 설치
○ 센서(불꽃) 확인 후 이산화탄소 분무(30초 이상 분사가능)
나. 안전장치(Safety Device)
○ 전원용 누전차단기 (NFB)
○ 이상발생 및 경보음 장치
○ 작동 모드별 램프 설치
○ 온도 과승 방지기
○ 냉동기 과부하 계전기
○ 공기순환 모터 과부하 차단 릴레이
○ 모니터링 시스템 및 CCTV
(3) 수냉식 냉각 시스템부 (내부 시험용 배터리)
가. 기본사양
○ Volume : 40L 이상
○ Controller : Touch Screen Type NEX1100 (온도 유량 프로그램 가능)
○ 온도 범위 : -20 ℃ ~ 60 ℃ 이상
○ 온도 Uniformity : ±1℃ at 20℃ (무부하기준)
○ 냉동 : 5HP 1개 (하강 0.5℃/min, 상승 2℃/min)
○ 히터 : 9kW 이상
○ Pump : Max 25 ℓ/min
○ in/out V/V :15A Ball V/V
○ Flow Meter :Digital Controller, connector size 1/2“
○ Flow rate :3 ~ 20 ℓ/min
○ Digital Indicator : Flow Rate, Pressure (3 bar at 25℃)
○ Safety System : 누전차단기, 과전류 차단기, 냉동 압력센서, EGO, Water Low Alarm
(4) 기타사항
가. 공급 전원은 설치장소에서 제공되는 전원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전압조건은 필요할 경우 협의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나. 장비는 발주자가 지정한 장소와 위치에 설치하여야 하며 장비 입력 전원공사(배전반 포함) 및 급배수, 냉각탑 배관 연결 등 제반 공사가 필요할 경우 이를 포함하여 시행한다.
다. 장비와 충방전기간의 시스템적 연결을 위한 통신 제어 장치등은 제작 시 발주자와 협의하여 제작하고 추 후 장비 설치 시 연계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5) 냉각탑 구조 및 사양
5-1) STRUCTURE PART
○ DESCRIPTION : 150x50x20x3.2t , 75x45x15x2.3t
○ MATERIAL : SS41 + HDG
○ BOLT/NUT/WASHER : STS304
○ COOLING TOWER STRUCTURE는 C-CHANNEL 50x50x20x3.2t、75x45x15x2.3t를 사용하여 제작
○ STRUCTURE는 분해 조립이 용이한 구조로 제작하고, 기계적 강도 및 운전 하중에 충분히 견딜수 있는 철재로 제작
○ 제작에 사용 되는 철재류는 부식방지를 위하여 용융아연도금을 하여야 한다.
○ 조립용 BOLT/NUT/WASHER는 STS304의 제품을 사용하여 부식을 방지
○ 조립용 BOLT/NUT/WASHER의 규격은 KS mm BOLT를 사용
5-2) MECHANICAL PART : Motor
○ MOTOR TYPE : T.E.A.O IP(54)
○ MOTOR KIND : SQUIRREL CAGE INDUCTION MOTOR
○ FULL LOAD SPEED : 1750 RPM
○ HP : 10 HP
○ ELEC. CHANGE VOLTS: 3Ø 60㎐ 220/380 V
○ INSULATION CLASS : F
○ MOTOR는 전폐형 VERTICAL TYPE을 사용하여야하고 이상유무 및 절연 상태를 확인한 후 설치되어야 한다.
○ 조립용 BOLT/NUT/WASHER의 규격은 KS mm BOLT를 사용 확인한 후 설치되어야한다.
○ TERMINAL BOX는 주물재를 사용하여 접합부분은 RUBBER PACKING을 삽입하여 방수토록 하여야 한다
○ MOTOR는 공인기관인증 제품으로서 옥외전폐형 전동기를 사용하여야한다
○ MOTOR 보수 교체시 구입 및 교체가 용이토록 하여야한다
5-3) SPEED REDUCER
○ REDUCER TYPE : V-BELT DRIVE
○ No. OF REDUCTION : 1
○ REDUCTION RATIO 4:1
○ R.P.M: 438 (BEARING #30211, 6310ZZ)
○ BEARING : #30211, 6310 리데나 55*80, 50*70 각1EA
○ SPEED REDUCER는 V-BELT 1단 감속으로서 FAN의 최대 허용 선단속도 (TIP SPEED)가 55 m/sec 이하로 제작
○ SPEED REDUCER의 최소용량은 FAN 용량의 110% 이상이며 SERVICE FACTOR 1.2로 제작
○ REDUCER는 V-BELT DRIVE TYPE로서 동력전달이 양호하고 BELT 변형에 따라 장력 조정이 용이토록 제작
○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 되도록 V-PULLEY의 바란싱 TEST후 설치
5-4) FAN BOSS
○ TYPE : ANGLE ADJUSTABLE
○ MATERIAL : AL ALLOY
○ FAN BOSS는 AL 합금 주물제로서 강도와 취성이 강하여야 한다.
○ FAN BOSS는 FAN BLADE의 각도 조정이 용이한 구조로 PITCH ADJUSTABLE TYPE으로 제작
5-5) FAN BLADE
○ DIAMETER : Ø2150
○ MATERIAL : AL + ALLOY
○ FAN BLADE는 AL ALLOY 제품으로 가볍고 견고하게 제작되어야하며 탑체에 진동이 없도록 정확히 BALANCING을 보아야 한다.
○ FAN BLADE는 공기의 흐름이 양호하여야 한다.
5-6) FAN STACK
○ TYPE : BELL MOUTH (Ø2200)
○ MATERIAL : F.R.P
○ FAN STACK은 F.R.P 제품으로 STACK 과 DECK가 일체형이어야 한다.
○ WIND LOAD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보강을 주어 제작하여야 한다.
○ 외관이 미려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5-7) FILL & ELIMINATOR PART
○ FILLER SPECIFICATION : 0.4t x 16Pitch
○ FILLER MATERIAL : P.V.C
○ FILLER는 자가소화성으로 내구성이 우수하며 수명이 긴 PVC FILLER를 사용한다.
○ FILLER는 PVC 로 진공성형하여 제작하며 조립된 충진물 상부에 50kg/cm2의 하중을 50℃ 온도조건에서 걸었을때 열변형이 없어야 한다.
○ FILLER는 PVC 제품으로 단위 체적당 공기와의 접촉면적이 많고 효율성이 우수 하게 제작한다.
○ 충분한 검토와 설계치 로서 용적을 결정하여야 한다.
5-8) LOUVER PART
○ THICKNESS : 2.0t
○ MATERIAL : F.R.P
○ LOUVER는 F.R.P 제품으로서 공기 유입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구조로 제작한다
○ LOUVER는 외부로 물의 비산을 방지하며 외관이 미려하여야 한다.
○ LOUVER는 조립식으로 보수 , 점검시 탈착이 용이하여야 한다.
5-9) CASING PART
○ COLOR: LIGHT GRAY
○ MATERIAL : F.R.P
○ CASING은 F.R.P를 사용하여야하며 ONE PART로 제작하여 누수를 방지하여야 한다.
○ CASING은 외부로 돌출 부분이 없어 외관이 미려하게 제작하여야 한다.
○ CORNER COVER는 F.R.P 제품으로 CASING과 일체된 TYPE으로 제작한다.
○ 각각의 CASING 에는 FILL BASE 를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는 받침대를 일체형으로 성형하여 FILL의 하중에 의하여 FILL BASE의 처짐을 방지하는 구조로 제작한다.
5-10) DISTRIBUTOR PART
○ TYPE: ORIFICE NOZZLE (P.P)
○ MATERIAL : F.R.P
○ ORIFICE NOZZLE : Ø 15 (P.P)
○ INLET PIPE는 SGP로 제작하며, DISTRIBUTOR는 유량에 맞게 설계, 제작 하여야한다.
○ NOZZLE은 물의 분사가 용이하며, 균일하게 분무될 수 있도록 NOZZLE HOLE을 설계, 제작하여야한다.
5-11) COLD WATER BASIN
○ THICKNESS : 4t
○ MATERIAL : F.R.P
○ COLD WATER BASIN은 F.R.P로서 기계 운전시 하부로 누수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 OUTLET PIPE는 냉각탑 순환에 이상이 없는 SIZE를 선정하여야 하며 SGP 관을 사용한다.
5-12) THE OTHER PART
○ LADDER는 SGP 강관을 사용하여 제작하며 상부 점검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 냉각탑 베이스는 냉각탑 운전 중량에 맞게 설계하여 안전하게 설치 하여야한다.
○ 냉각탑 베이스는 H-BEAM 150*150*7*9 이상의 제품으로 선정하여 안전하게 설치 하여야한다.
5-13) 펌프 제작 사양 및 시방
○ THICKNESS: 4t
○ MATERIAL : GC200
○ TYPE : PSV - 1512F
○ 출력: 55 KW
○ Q’Y : 2
○ PUMP TYPE 은 M/SEAL TYPE으로 제작 하여야 한다
○ MOTOR는 공인기관인증 제품으로 프리미엄 전동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 MOTOR는 이상유무 및 절연 상태를 확인한 후 설치되어야한다.
○ TERMINAL BOX는 주물재를 사용하여 접합부분은 RUBBER PACKING을 삽입하여 방수토록 하여야 한다.
5-14) CONTROL PANEL 사양 및 시방
○ THICKNESS: 2t
○ MATERIAL : STS304(옥외 방수형)
○ CONTROL PANEL은 스테인레스 재질로 옥외 방수형 제품으로 제작하여야 한다
○ 스텐드형으로 제작하여 운전 조작에 용이하여야 한다.
○ 용량에 맞게 설계하며, 2차 결선 방식은 Y-Δ 결선 방식으로 구성 하여야 한다.
○ PUMP TYPE 은 M/SEAL TYPE으로 제작 하여야한다
○ 55Kw 2대, 7.5Kw 2대 에 대한 용량에 맞게 설계 되어야 한다
5-15) PIPE WORK PART 사양 및 시방
○ KIND: 40A~250A
○ MATERIAL : SPP(W)
○ kg/㎠ : 10
(6) 냉각탑 기타 사항
○ 냉각용량 : 600 CRT 이상(백연 저감 장치 부착 또는 동등 이상 성능)
○ 형식 : 압입 송풍 개방형(CTI 열성능 인정 또는 동등 이상 성능)
○ 송풍기 : 3Φ 3W 380V 60Hz 60kW ⇒ 인버터 제어 ⇒ 냉각수 온도에 따라 풍량 가변 운전. Leakage Circuit Breaker , Over Heat Protector, Etc.(동등 이상 성능)
○ 동파방지 시스템 : 3Φ 3W 380V 60Hz 14KW ⇒ Cooling Tower 가 정지 중일때 외기 공기 온도가 7℃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동파 방지 Heater가 동작 하고 냉각수 펌프가 가동 되어 냉각탑의 동파를 방지 한다.(동등 이상 성능)
○ 냉각탑 Pump : TP150-300 ~ 2대 / 4,550LPM * 양정 25M * 30kW /
⇒ 여분의 펌프를 추가로 구성 하여 펌프의 고장 및 수리시에 대체 운전이 가능 하도록 구성 한다.
⇒ 펌프에는 메카니걸 씰을 적용 하여 펌프 임펠라와 모터 샤프트 사이에서 누수가 발생 하지 않도록 한다.
○ 기 타 : 냉각탑 수질 관리 약품 1년치를 제공 하며 자동 약품 주입기를 이용 자동으로 공급 하도록 구성 한다.
○ 냉각탑에서 해당 장비까지 배관공사가 이뤄져야 한다.
○ 냉각수 배관은 아연도금강판으로 제작해야 한다.
○ 겨울철 동파에 대비하여 배관에 열선 및 보온재 공사를 실시해야 한다.
○ 냉각수 펌프가 냉각탑 수조의 운전수위 이하에 설치되어져 있는 것을 확인한 후에, 배관시공을 이행해야 한다.
○ 탑 입구 배관에는 수량조절용 밸브를 설치해야 한다.
○ 보급수 배관에는, 자동과 수동밸브를 설치해야 한다.
○ 보급수량은 냉각수량의 약 2%가 필요. 단,보급수 배관설비는 냉각수량의 4%수량으로 설비해야 한다. 부속의 Ball-tap은 수압 1.5kg/cm2 때를 표준으로 해야한다.
○ 반드시 overflow 와 드레인 배관을 이행해야 한다.
○ 배관의 중량이 탑에 걸리지 있도록 탈 이외의 장소에 지지해야 한다.
○ 소음 및 진동이 최소화 되도록 V-PULLEY의 바란싱 테스트 후 설치해야 한다.
○ 100A 이상의 것에는 진동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Flexlble Joint를 사용해야한다.
○ 냉각탑을 2대 이상 연결해서 운전할 경우는, 수위를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수조에 균압관을 설치해야 한다.
○ 각형 냉각탑은 다음을 만족하여야 한다.
⸱ 각 유니트 입구배관에 냉각수 수량 조절밸브를 설치하고, 각 유니트 상부수조에 운전수위를 균일하게 유지할수 있도록 수량 조절밸브를 설치해야 한다.
⸱ 출구배관에는 하부수조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Support 를 설치해야 한다.
○ 동절기엔 배관내의 냉각수가 동결하여 동파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배관의 하단부에 물을 뺄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 동절기에 사용할 시 대비하여 배관의 보온 작업을 해야한다.
○ 동등 이상 성능을 입증할 때 자료를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