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텍
FT-CM-003
10년
주장비
시험
기계가공·시험장비 > 재료물성시험장비 > 환경모사시험기
2021-11-23
220,000,000원
기관의뢰 직접사용
고정형
일별
544,000원
∙ 연소기(LPG)는 배터리팩/시스템 및 모듈의 연소 시험 안전성 시험/평가를 하기 위한 장비임.
∙ 초소형전기차를 포함한 모든 전기차에서의 배터리 안전성 문제는 차량 운전자 및 동승자에 대한 인적 안전문제뿐만 아니라 적재 물품등의 물적 손해를 유발하며, 주행 및 주차 중 화재로도 발전할 수 있어 탑승자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 및 성능 평가는 매우 중요한 필수적인 요소임.
∙ 국토부 인증 구동축전지 안전시험 제 18조의 3항에 따른 인증 항목으로 전기자동차 구동용 배터리팩은 연소 시험을 실시하여 발화 및 폭발이 없어야 합격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때 시험평가를 위한 필수 장비임.
∙ 배터리팩, 모듈 및 시스테에 대한 UNECE R100, KMVSS, GB/T, ISO12405등의 국제적인 규격시험이 가능함.
1. 주 사양
○ 연소 노즐 테이블은 3000(W) * 2500(D) * 300(H)이며 이에 맞게 연소기를 설계.
○ 연소 노즐 테이블을 덮을 수 있는 스크린은 3000(W) * 2500(D) * 350(H)이다.
○ 연소기는 노즐 테이블 및 스크린이 이동할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 연소온도는 최초 30초 이내에 800℃에 도달한 후 최소 2분 이상 800℃ ~ 1,100℃ 사이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 공압식 비례제어밸브를 이용하여 PC기반 제어기에 입력한 목표유량 값으로 현재 사용 중인 질량유량계와 연동하여 LPG 유량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구조일 것
○ 향후 LPG 유량제어 방식의 변경, 연소온도 제어 등 연소시험기 정밀제어 능력 확장을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문제가 없는 구조일 것
○ 연소온도는 최소 5곳 이상을 측정하며 실시간으로 매 초마다 평균온도를 표시할 것
○ 시험품이 탑재된 대차는 전동 구동으로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할 것 (자동이송장치)
○ 연소기는 열변형이 최대한 없는 구조 및 재질일 것
○ 연소기 노즐 간격은 75mm 이내 일 것
2. 유량제어시스템
가. LPG 공급배관에 설치되는 공압식 비례제어밸브는 현 연소시험기 LPG 공급계통의 가스압력, 관경 등 구조상 공급 가능한 최대유량까지 제어가 가능하여야 한다.
○ 액추에이터(Pneumatic Diaphragm), E/P 포지셔너, 글로브밸브 타입
○ 정상작동온도 : 주변온도 및 가스온도(-20 ~ +60℃)
○ 액추에이터 동작 속도 : 7초 이내(전폐→전개)
나. 제어 판넬을 설치하고 관측실 내부에서 목표 유량값(kg/h) 설정(0~최대유량) 및 유량 데이터의 실시간 모니터링, 저장, 출력이 가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공급하여야 한다.
다. 배터리 연소시험기용 LPG 유량제어 장치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 및 기준 시행세칙에 따른 연소 안전시험 조건 형성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응답시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3. 기타
가. LPG 공급시설: LPG 저장탱크(1톤), 옥외배관 및 부속설비, 월간 사용예정량: 250kg 이상
나. LPG 기화기: 전열온수식, 용량 400kg/h, 최대작동 압력 1.56MPa, 300V, 3Φ, 50kW,
기화기 세팅온도 60℃
다. 소프트웨어: 온도 20채널로 구성되며 온도 선택 및 평균값 표시 가능 (K-type)
라. 질량유량계: 90m3/hr 유량측정 범위를 가지며 gas 공급압력은 6~11bar이다.
마. CCTV : Full HD화질 CCTV 1대 이상
바. 사용자용 PC : 8Gb 이상 ram, 64Gb SSD, 1Tb HDD, Windows 10 정품운영체제 이상의 사양을 보유하며 CCTV화면 확인 및 온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PC
4. 안전장치
가. 가스 유출 감지 장치
나. 이상 발생 시 경보음 장치
다. 비상정지 스위치
라. 모니터링 시스템 및 CC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