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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가공·시험장비 > 자동화/이송장비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자동화/이송장비
2018-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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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관리차량은 상용차부품주행시험장 내에 존재하는 시험노면상을 주행하면서 고압의 물을 분사노즐을 통하여 분사시켜 노면 및 노면 측구의 먼지 및 이물질을 청소하는 장비임
또한, 동계에 강설 시 노면에 적설되면 시험차량의 운행과 시험평가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신속히 적설된 눈을
처리 할 수 있는 제설기를 포함하는 노면관리를 위한 장비임
가. 자동차부분(차체)
1) 살수차량은 사양에 맞게 제작되어야 하며 자동차관리법상의 자기인증절차에 따라 납품한다.
2) 자동차는 사양에 맞는 장치를 부착할 수 있어야 하며 5톤 카고트럭의 기본제품을 사용한다.
나. 자동차의 주요사양은 아래와 같다.
1) 전장(㎜) : 7,135 혹은 동등이상
2) 전폭(㎜) : 2,495 혹은 동등이상
3) 전고(㎜) : 2,865 혹은 동등이상
4) 승차인원 : 2인이상
5) 연료탱크용량 : 경유 200ℓ
6) 물탱크용량 : 2,500ℓ이상
7) 기타 자기인증을한 자동차의 부속장치
※ 본 자동차의 사양은 기본적인 사양이며 자기인증 절차에 따라 제작사가 결정하되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적합하여야 하며, 장비기능상 지장이 없도록 제작사가 적정하게 결정 적용한다.
다. 에어콘, 파워핸들, ABS, 운행기록계(타코미터)는 기본장착품으로 한다.
라. 물 탱크 부분
1) 물 탱크의 일반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아야 한다.
- 물 탱크 용량 : 2,500ℓ이상
- 물 탱크 상부에 필터 망을 설치한 원터치식 맨홀(∅500) 2개, 오버플로 우 라인(∅50) 1개를 설치한다.
- 물 탱크에서 고압 플랜져펌프에 공급하는 배관은 ∅50으로 하고 밸브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한다.
- 필요에 따라 탑재된 물탱크의 탈・부착이 용이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 탈・부착 시 천정크레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탱크상부에 고리를 장착할 수 있어야 한다.
- 상기밸브는 자동밸브로 운전석 조작반에서 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
- 물 탱크 내의 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레벨게이지 또는 수량계 (스테인레스 보호관 외부에서 레벨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함.)를 부착 하여야 하며 온도변화에 따른 파손이 없어야 한다.
- 물 탱크 하부에 드레인밸브(∅50 볼밸브)를 설치한다.
2) 물 탱크는 자동차에 탑재되는 타원형용접구조물로 견고하게 제작한다.
3) 탱크 몸체는 3.2㎜이상 STS 304(스테인레스)강판으로 누수나 변형등이 없도록 제작하고, 차체와 연결하는 프레임은 4.0㎜이상의 STS 304(스테인레스)강판으로 견고하게 용접하여야 하며 용접부위는 미려하게 가공하여야 한다.
4) 물 탱크 내부는 3개 이상의 방파판을 설치하여 물 출렁임을 방지하고 각 격실은 서로 통하게 한다.
5) 외부에서 물 탱크로 흡입하는 배관은 ∅50이상(재질 STS 304) 1개소를 설치하되 배관은 맨홀 필터망을 거치도록 하여야 하며, 필터는 지하철 지하수를 주로 사용하므로 모래 및 미세한 이물질 등을 제거하여야 한다.
6) 물 탱크에 물의 잔량이 500ℓ 도달시 램프 및 벨이 작동하여 저수위 라는 것을 경고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운전자가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마. 동력전달장치
1) 산업용 보조엔진은 고압 프랜져펌프로 동력을 전달하며, 자동차엔진의 트랜스밋숀 P.T.O 장치에서 저압 원심펌프로 동력을 전달한다.
2) 산업용 보조엔진의 사양은 아래와 같거나 동등이상이어야 한다.
① 산업용 보조엔진은 고압 플랜져펌프를 구동하기 위한 동력으로 차량이 주행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충분히 냉각시킬 수 있어야 하며 회전수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산업용엔진이어야 하며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② 엔진출력 : 45Hp이상, 2,550cc이상, 4싸이클 수냉식
③ 엔진연료 : 경유
④ 최대 엔진 회전수 : 2,000rpm이상
⑤ 밧테리는 12V로 별도로 설치한다.
⑥ 연료는 자동차 연료탱크를 사용한다.
⑦ 시동 및 정지 : 운전석에서 가능하여야 하며, 또한 엔진 자체에서도 가능하여야 한다.
⑧ 회전수는 저속, 중속, 고속 3단계 이상으로 조정이 가능하여야 한다.
3) 자동차 트랜스밋숀 P.T.O(Power Take Off)에서 V벨트 풀리를 통해 저압 원심펌프로 동력을 전달하여야 한다.(P.T.O방식)
4) 엔진의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방음장치를 하여야 하고 기계보호를 위하여 유지관리에 편리한 구조로 덮개를 설치하여야 한다.
5) 고압펌프 부분
① 고압펌프는 도로노면청소, 도로측구청소, 시설물청소에 사용하는 것으로 정량을 토출할 수 있는 고압 플랜져펌프를 사용하여야 하며 내부부품 (피스톤, 피스톤헤드, 오링 등)은 부식되지 않고 내구성이 좋은 재질로 설치하여야 한다.
② 고압 플랜져펌프는 아래사양을 충족시켜야 한다.
③ 토출량 : 150~200ℓ/min(용량에 맞게 노즐구경, 노즐수량 설정을 하되 최소 12개이상 15개 이하로 한다.)
④ 토출압력 : 50~80㎏/㎠
⑤ 흡입, 토출측 구경 : 토출량에 맞는 구경
⑥ 회전수 : 600~800rpm
6) 고압 플랜져펌프는 보조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펌핑하며 보조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압력조절이 가능하여야 하며 운전석 조작반에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7) 고압 플랜져펌프에 연결되는 배관은 STS 304 강관으로 펌프 최대압 이상에서 변형이나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8) 고압 플랜져펌프 흡입라인에 자동밸브 및 스트레이너를 설치하여 물탱크 내의 침전물에 의해 펌프고장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9) 고압 플랜져펌프 토출라인에는 펌핑과정에서 발생하는 맥동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며, 고압에 의한 안전을 확보 하기 위하여 안전밸브를 설치하여야 한다.
10) 고압 플랜져펌프의 토출압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압력게이지를 펌프 및 운전석 조작반에 설치하여야 한다.
11) 저압 원심펌프 부분
① 저압 원심펌프는 인도청소, 도로측면청소 및 도로녹지대 급수용으로 주로 활용하며 고압 플랜져펌프 및 보조엔진에 이상이 있을 시 예비용으로 활용 할 수 있어야 하며 흡입펌프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저압 원심펌프는 탱크 전방 또는 측면 등 설치하기 쉽고 유지관리하기 좋은 곳에 설치하며 자동차 밋숀 PTO을 이용 펌프를 가동하는 방식으로 아래사양을 충족시켜야 한다.
- 펌프의 용량은 5Hp이상
- 토출량 : 500ℓ/min이상
- 흡입양정 : 최대 10m이상
- 토출양정 : 최대 10m이상
- 펌프의 토출량을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하게 토출라인에 STS 볼밸브를 설치하여야 한다.
- 저압 토출배관은 저압 플래쉬 노즐과는 별도 연결하고 살수 바는 고압배관에 연결하되 차단밸브를 별도로 설치하여야 한다.
12) 살수장치 부분(고압사용 부분)
① 도로 노면청소, 측구청소
① 살수 바는 도로노면을 고압으로 소량의 물을 살수하여 노면의 이물질 등을 제거할 수 있는 장치로 제작하여야 한다.
② 살수 압력은 20~80㎏/㎠로 보조엔진의 회전수를 가감하여 가변조절이 가능하여야 한다.
③ 사양은 다음과 같다.
- 살수 바 구경은 ∅40~50, 재질은 스테인레스(STS304)강관에 노즐을 부착하고 살수 바를 좌우로 운전석에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살수 바의 길이: 2,000~2,200㎜
- 노즐은 12개이상 15개이하로 살수바에 부착하여야 한다.
- 노즐의 재질은 STS 304로 한다.
- 차량 전면의 좌․우측면에 고압 플래쉬 노즐을 설치하여 청소한다.
- 고압 플래쉬 노즐은 운전석 조작반에서 상․하로 자동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노즐밸브도 운전석 조작반에서 자동개폐가 가능한 밸브를 설치하여 야 한다.
- 고압 플래쉬노즐의 재질은 STS 304로 한다.
- 살수바 노즐 및 고압 플래쉬 노즐구경은 펌프의 유량을 계산하여 효율적 으로 청소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 고압청소시 물분무현상이 최소화되도록 하여야 한다.
13) 도로시설물 청소
① 호스구경 ∅10~15, 길이 20m이상의 고압 고무호스와 스프레인 건을 장착, 높은 위치의 도로시설물과 인도, 차도에 고착된 오염물질을 청소 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② 자동권취식 호스릴을 장착하여 고압 고무호스의 관리가 편리하도록 하여 야 한다.
③ 스프레이건은 몸체 중간지점에 손잡이를 설치 개․폐 등 사용이 편리하여 야 한다.
④ 스프레이건의 노즐은 용도에 따라 분무형과 직선형을 교체사용이 가능하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고, 교체가 용이하여야 하며 직선형과 분무형 을 납품하여야 한다.
14) 살수장치 부분(저압사용 부분)
① 인도청소, 도로측구 청소
- 인도청소는 저압으로 관창 또는 스프레이건으로 청소를 한다.
- 호스는 고압 면호스 ∅40, 길이 20m이상으로 자동권취식 호스릴 방식으 로 하며, 살수방식은 관창 및 스프레이건 모두 사용이 가능하여야 하며 관창 및 스프레이건 각 1set를 납품하여야 한다.
- 측구 청소는 인도에 통행인이 많거나 지장물이 있을 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자동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저압 플래쉬노즐을 차량 앞의 좌․우측면에 장착하여야 한다.
․ 저압 플래쉬노즐의 구경은 펌프의 토출량에 의거 결정한다.
․ 저압 플래쉬노즐은 상하로 운전석에서 조절이 가능하여야 한다.
․ 저압 플래쉬노즐의 개폐가 운전석에서 가능하여야 한다.
※ 플래쉬노즐은 고압용과 저압용 각각 차량 앞 좌․우측에 설치한다.
15) 녹지대 급수
① 녹지대 급수시 녹지대가 훼손되지 않도록 저압으로 살수를 하며 자동 급수 및 수동급수가 가능하여야 한다.
② 녹지대 자동급수는 차량 상부높이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전석 뒷 부분에 살수작업이 편리한 곳에 설치하며 좌․우측 양쪽으로 두줄 이상 설치하여야 하고, 운전석에서 자동으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수동으로 녹지대에 급수를 할 경우 관창은 직선 및 분무 겸용 또는 겸용 이 없을 시는 각각으로 사용이 가능하여야 하며 교체가 쉬워야 하고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16) 리턴배관
① 살수배관에는 리턴배관을 설치하여 펌프에 과부하가 발생되지 않도록 안전밸브 작동시 잔수량을 물탱크에 되돌려 보낼 수 있어야 한다.
② 리턴배관은 물탱크 상부의 필터망을 거치게 설치하여야 한다.
17) 물탱크 급수방법
① 물탱크의 급수는 주로 주행시험장 내에 있는 급수조를 활용하므로 급수시 항상 필터망을 통하여 급수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급수는 급수조에 호스를 연결하여 필터망을 설치한 물탱크 상부의 맨홀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원활한 급수를 위해 양수펌프를 장착하여야하며, 급수에 필요한 호스는 ∅15 구경, 15m 이상으로 제작하여 납품하여야 한다.
18) 기타 배관 개폐 및 자동조절장치
① 배관에 부착 또는 특장부분에 부착되는 시설은 살수 흐름도에 맞게 설치 하여야 하며 자동조절장치는 운전석에서 모든 것이 조절 가능하여야 하며 또한 수동조절도 가능하여야 한다.
② 자동조절 개폐장치는 전기식, 공기압식, 유압식 등으로 고장이 적고 운용에 유리한 방식을 채택하여야 한다.
③ 상․하․좌․우 이동장치는 유압방식으로 설치한다.
바. 조작반 부분 : 운전석 내에 설치하여 작업에 필요한 모든 조작이 가능하여야 한다.
1) 살수 바 각도조절
2) 살수 바 밸브 개폐
3) 살수압력 및 살수유량 조절장치(압력변화에 따라 유량변화)
4) 고압용 플래쉬 노즐 상하 조절장치
5) 고압용 플래쉬 노즐 밸브 개폐장치
6) 엔진 rpm게이지, 연료게이지, 온도게이지 등 엔진구동에 필요한 장치
7) 엔진 기동스위치
8) 저압 원시펌프 PTO연결 가동스위치
9) 저압용 플래쉬 노즐 상․하 조절장치
10) 녹지대 급수용 노즐 각도 조절장치
11) 작업 안전표지판 램프 점등장치
12) 저수위 알림 벨 및 램프장치
13) 기타 필요한 장치
사. 제설용 제설기
1) 차량의 전면부 크기와 동일한 제설기를 1SET를 노면관리차량과 함께 공급한다.
2) 제설기는 특정기간에만 사용되므로 제설기를 장착할 수 있는 프레임은 차량에 상시 부착되어 있어야 하고 제설기의 탈/부착이 용이하여야 한다.
3) 제설기의 사양
- 제설폭 : 3,200mm 이상
- 크기 : 3,200mm × 1,180mm 이상
아. 기타 필요한 장치 부분
1) 사다리 : 물탱크로 오르내릴 수 있는 사다리를 부착한다.
2) 작업 안전표지판 : 작업속도가 느린 점을 감안하여 뒷차의 서행을 유도할 수 있는 점등식 서행 유도장치를 차체(물탱크) 뒤에 부착 하여야 하며 크기는 가로100cm, 세로50cm로 운전석에서 조정이 가능 하도록 한다.